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에 따르면 사극은 통상 회당 제작비가 4억원 이상이다.
MBC ‘구가의 서’는 회당 약 6억원, 총 144억원(24부작) 정도의 제작비가 소요된다. KBS ‘천명’의 제작비는 회당 5억원으로 총 100억원(20부작)이 투입된다.
‘천명’ 제작사 드림이앤엠 김기성 본부장은 “요즘에는 용인민
드라마는 시청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르이며 예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장르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드라마는 한류열풍의 주역으로서 당당히 자리매김 하고 있다. 아시아권 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드라마는 서양드라마에 비해 가족관계에서 오는 갈등, 결혼문
2.2.1. 주인공의 직업
먼저 일본드라마에서는 장르가 다양한 만큼 주인공의 직업도 다양하다. 학원물인 경우는 학생이 주인공인경우와 선생님이 주인공인 경우가 많고, 요리관련 드라마에서는 요리사, 추리드라마에서는 탐정이나 형사, 의학드라마에서는 의사가 주인공이 된다.
한국드라마에서
Ⅰ. 대만(타이완)의 한국드라마
1. 대만시장 진출의 원인
한국드라마가 대만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는 물론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크게 한국드라마 자체 요인과 시장의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드라마의 성공비결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위의 2가지 측면을 동시
(1) 미국 드라마, 한국드라마 너를 알고 나를 알자
‘프리즌 브레이크’,‘로스트 시즌’ 그리고 ‘C.S.I ’등 드라마에 관심 있는 젊은 층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제목들이다. 이름에서도 느껴지듯 앞에서 열거한 것들은 흔히 ‘미드’ 라고 불려 지는 미국 드라마이다. 프리즌 브레이크 같은
1. 서론
최근 한국 내에서의 미국드라마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지 얼마 되지 않은 미국드라마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사람들이 한국드라마의 진부한 소재가 아닌 다양한 소재를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소재들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드라마는 한 시
2. 한•일 드라마의 차이점
1)기본적인 차
(1) 표현의 자유
먼저 한국의 드라마와 일본의 드라마의 차이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표현의 자유에 대한 수위의 한계를 들 수 있다. 표현의 자유의 부분을 보면 일본은 [방송을 국민의 최대한으로 보급해 많은 사람들에게 방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표현
한류 콘텐츠는 제도적으로는 검열의 철폐라는 표현의 자유를 쟁취하였고, 현실적으로는 대중문화가 소재로 삼는 한국인의 삶의 민주화가 진행된 결과물이다. 가요나 영화가 아닌 드라마가 한류의 중심에 서 있다. 가요나 영화는 재능을 가진 관계자들에 의해 수준 높은 작품을 만들 가능성이 상대적으
Ⅰ. 서론
일본은 ‘드라마 왕국’ 이라고 불릴 정도로 매 시즌마다 새로운 드라마가 제작, 방송되고 있다. 그 소재들도 개성이 있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드라마를 만나는 재미도 각별하다. 그런 일본이기 때문에 일본과의 문화 개방 문제가 논의 되었을 때 한국은 필사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Charlyn Wessels(1987: 7)는 그의 저서 「DRAMA」에서 드라마를 정의하기를 ‘Drama is doing. Drama is being. Drama is such a normal thing.’라고 하였다. 드라마는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이다. 우리는 아침에 머리가 아프거나 우울한 상태로 일어났을지라도 여전히 하루를 맞게 되고, 다른 사람과 마주할 때 조금